
홍역 예방 위한 백신 접종의 중요성
홍역 감염 예방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백신 접종입니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홍역 발병 시 백신 미접종자들을 신속히 접종하는 전략을 오랫동안 시행해 왔습니다. 특히 MMR 백신(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 포함)의 홍역 구성요소는 매우 효과적이며, 유아기에 2회 접종하면 97%의 예방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러나 2023~24학년도에 들어 유치원생의 홍역 백신 접종률이 93% 미만으로 떨어져 발병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홍역 백신으로 인한 질병 억제 효과
1960년대 이전에는 미국에서 매년 수백만 명이 홍역에 감염되었으며, 이 중 많은 경우 폐렴이나 뇌부종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했습니다. 하지만 2000년까지 홍역 백신 덕분에 홍역이 사실상 박멸되었으며, 이는 95% 이상의 접종률이 유지될 때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접종률이 하락하면 발병 강도가 크게 증가할 수 있어 높은 접종률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메시지와 지역사회 지원 필요
보건 관계자들은 홍역 발병 시 백신 접종에 대한 메시지가 충분하지 않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 전문가들의 권고는 가족들의 백신 접종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지도자를 통한 홍보와 협력이 백신 접종 캠페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접근 방식으로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신 주저와 잘못된 정보의 위험성
최근 백신에 대한 주저함과 잘못된 정보의 확산은 위험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백신 미접종 지역에서는 홍역 바이러스가 급속히 퍼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 세계 홍역 발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서도 감염 취약 아동 수가 늘어나고 있어 전문가들은 향후 발병이 빈번해질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25년 초에만 150건 이상의 홍역 사례가 보고되어, 취약 계층 보호를 위한 시급한 조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출처 : THEATLANTIC.com